티스토리 뷰
Http는 Hyper 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쉽게 말해서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규약)이다. 이렇게 규약이 있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하고 서버는 응답을 보낸다.
Request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정보를 보기위해 서버에게 보내는 요청문이다.
본 글쓴이는 이러한 Http 요청을 보기 위해 POSTMA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이다.
Postman | API Development Environment
Postman is the only complete API development environment used by more than 7 million developers and 300,000 companies worldwide.
www.getpostman.com
POSTMAN은 여러 사이트에 HTTP Request를 날릴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위를 보면 여러개의 요청 방식들을 볼수 가 있는데 보통은 아래 5가지를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GET: 데이터 획득
- 웹 서버에 데이터 전송을 요청한다.
- 요청한 데이터를 서버로부터 가져오기만 한다. 서버의 상태를 변경하지 않는다.
- URL에 쿼리 문자열을 이어붙이는 방식이다.
- 이 요청에 대한 응답은 캐시가 가능하다.
POST: 데이터 전송
- 클라이언트에서 웹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 데이터를 요청 메세지의 body에 담아 전송한다.
PUT: 데이터 갱신
- 클라이언트에서 웹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 새로운 데이터 전송이 아닌 데이터 갱신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웹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최근에 제출한 URI를 그대로 사용한다.
DELETE: 데이터 삭제
- 웹 서버의 데이터 삭제를 요청한다.
- PUT과 상반된 개념의 메서드
HEAD: 헤더 획득
- 웹 서버에 헤더를 요청한다.
- 실제 문서(body)가 아닌 문서에 대한 정보(header)만을 요청한다.
- 웹 서버의 상태 점검(health check)이나 웹 서버 정보(버전) 등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POSTMAN을 이용해서 GET메소드로 www.google.com에 요청을 보내면
위와 같은 응답을 받게된다 해당 응답은 브라우저 내에서는 브라우자가 해석하여서 유저가 이해 할수 있는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여주게 된다.
응답을 받으면 3가지를 주요 깊게 볼 필요가 있는데
첫번째는 body이다
body에는 html,css,javasciprt등의 주요 내용들이 담겨있다.
두번째는 header이다
header는 여러 정보들을 담고 있는데
위의 Content Type을 보자면 해당 응답은 html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date를 보면 언제 요청이 이루어져는지 알수 있고.
status를 보면 요청 상태를 확인 할 수가 있다. 여기서 200이 의미하는것은 요청을 성공적으로 응답했다는 의미를 말한다.
이 응답코드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래 정보를 참조하면 될것 같다.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Status
HTTP 상태 코드
HTTP 응답 상태 코드는 특정 HTTP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는지 알려줍니다. 응답은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응답, 성공적인 응답, 리다이렉트, 클라이언트 에러, 그리고 서버 에러. 상태 코드는 section 10 of RFC 2616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정보 응답 100 Continue 이 임시적인 응답은 지금까지의 상태가 괜찮으며 클라이언트가 계속해서 요청을 하거나 이미 요청을 완료한 경우에는 무시해도 되는 것을 알려줍니
developer.mozilla.org
'웹 기본 지식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적 페이지 vs 정적 페이지 (0) | 2019.08.01 |
---|